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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CS/BLOG TIP

SEO 그게 뭐길래 - 누구나 쉽게 일 2천명 방문자를 모으는 SEO 고도화 5가지

by 밍키쓰 2022. 2. 26.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면 항상 듣게 되는 'SEO 고도화'. 오늘은 이 SEO가 무엇이고, SEO를 고도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볼까 합니다.

 

SEO 고도화
하루가 된지 21분 밖에 안됐지만 블로그는 52명이나 벌써 방문했습니다.

전혀 어렵지 않기 때문에 여러분도 저처럼 메인 노출없이 일 방문자 2천명 만들 수 있어요! 인증은 스크린샷으로 대체하겠습니다. ㅎㅎ 

 

 

SEO란 무엇인가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 또는 ‘Search Engine Optimizer’의 약자로, 검색엔진에서 검색이 잘 되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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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이 좋은 검색 결과를 가져다 주지 못하면 그 검색엔진은 버림받게 될거니까 검색엔진 입장에서는 검색 결과에 대해 좋은 결과를 전달해야만 합니다. 그래서 검색엔진마다 유저들이 검색한 결과에 대해 보다 정확한 자료를 전달하게 위해 돌아다니는 봇이 있는데, 검색엔진 최적화는 이 봇이 내 콘텐츠가 좋은 콘텐츠구나~ 하고 판단할 수 있게 해주는 거죠.

 

말이 어렵지, 결론적으로는 검색 엔진에서 돌아다니는 이 봇에게 내 꺼가 니가 찾는 그 자료다!!! 하고 말해주면 되는 것. 그래서 누구나 쉽게 SEO, 즉 검색 엔진 최적화를 할 수 있습니다.

 

1. 많이 검색되는 좋은 키워드를 사용하기


보통 SEO 3대 핵심 요소를 콘텐츠, 링크, 키워드로 꼽습니다. 그 중에서 키워드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 많이 찾는 좋은 키워드는 실시간 검색어 순위 보는 법9를 보는 걸 추천드려요. 그리고 키워드는 단기 키워드, 장기 키워드 번걸아 콘텐츠를 만드는 걸 추천드립니다.

 

1. 단기 키워드 -> 이슈성을 타고 확 방문자를 끌어 모을 수 있는 키워드

e.g.) 특정 드라마 줄거리, 정부 혜택 내용 등

 

2. 장기 키워드 -> 시기와 크게 무관하게 조금씩 검색되는 키워드, 매일 하루에 10이상의 조회수를 꾸준히 내는 키워드

e.g.) OO약 복용 방법 등

 

 

또 한 키워드를 가지고 콘텐츠를 만들었으면 비슷한류의 콘텐츠를 계속 만들어 보세요. 특히 그 콘텐츠 조회수가 높을 때요. 예를 들자면 저는 <악의 마음을 읽는 자들> 드라마 줄거리 콘텐츠 조회수가 높아서 확인했더니 '유영철 사건' 키워드로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걸 확인했고, 유영철 사건에 대해 정리한 콘텐츠 하나로 일조회수 2천 넘게 달성했어요!

 

 

2. 내 콘텐츠에 사람들이 쓰는 키워드 다 집어넣기


주요 키워드를 잡았다면, 이제 사람들이 어떤 단어를 쓰는지 볼 차례입니다. 사람들은 생각보다 어떤 주제를 검색할 때 매우 다양하게 검색어를 입력하는데요. 단순히 네이버 검색어 트렌드, 키워드 도구만 쓴다고 알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콘텐츠를 작성해 보고, 꼭 사람들이 어떻게 유입되는지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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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 고도화

 

특히 이런건 네이버 블로그가 아주 자세히 제공해주는데요. 검색어 키워드를 보면 굉장히 다양한 걸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악의 마음을 읽는 자들> 7회 줄거리 콘텐츠가 있다고 하면 <악의 마음을 읽는 자들> 7회 줄거리라고 검색하는 게 아니라 사람들이 줄거리 안에 굉장히 다양한 단어를 쓴다는 걸 알 수 있어요.

 

유영철 사건이 모티브였던 7회였기 때문에 '유영철 검거', '유영철 간질' 이런 단어들도 사람들이 검색하는 것인데요. <서른 아홉>의 경우에도 '서른 아홉 줄거리'만 검색하는 게 아니라 '전미도 가방','정찬영 가방'도 검색하기 때문에 그런 키워드를 콘텐츠 안에 녹여내는 것이죠!

 

 

3. SEO는 첫 문장이 결정한다.


첫 문단은 SEO 고도화에서 아주 중요해요! 인삿말 그런 거 안써도 됩니다! '안녕하세요' 이런 거 대신 여러분들이 그 콘텐츠에 쓰려고 하는 키워드를 꼭 쓰세요. 

 

예를 들어 <서른아홉> 6회 줄거리 키워드를 활용해 콘텐츠를 쓰겠다고 하면 바로 첫 문장이 '<서른 아홉> 6회 줄거리를 요약해 왔어요'라고 쓰는 거죠. 검색엔진들이 본문이 얼마나 알차냐는 어차피 모릅니다. 얼마나 좋은 콘텐츠인지 판단하는 건 첫 문장이 가장 중요하게 작용해요!

 

 

4. 이미지 SEO 무시하지 말기


많은 블로거 분들이 이미지를 다운 받아 그냥 올리실 텐데요. 이미지 정보도 SEO에 영향을 줍니다. 특히 이미지 파일 이름은 절대 무시하며 안돼요! 예를 들어서 '애드센스 수익 꾸준히 내는 방법'이라는 콘텐츠를 작성한다고 하면, 그 콘텐츠에 쓰이는 이미지는 그냥 저장하지 말고 그 키워드에 맞게 파일 이름을 바꿔주세요. '애드센스 수익' 이런 식으로요. 검색 엔진 봇이 그런 정보도 읽어내기 때문에 무시할 수 없는 요소에요! 

 

또 티스토리의 경우 이미지 대체 텍스트도 잘 맞춰주는 게 중요합니다. 대체 텍스트는 이미지 업로드를 할 때 이미지를 클릭하고 맨 오른쪽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입력할 수 있습니다.

 

원래 대체 텍스트는 사이트 상 오류가 있거나 인터넷이 잘 안돼거나 해서 텍스트 정보만 불러올 수 있을 때 이미지 자리에 저 텍스트가 뜨는 것인데요. 저 대체 텍스트 정보 또한 SEO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콘텐츠 키워드에 잘 맞춰놓는 게 좋아요!

 

 

5. 링크 빌딩 해놓기


SEO 링크 빌딩

아까 SEO 3대 핵심 요소를 콘텐츠, 링크, 키워드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여기서 말하는 '링크'는 링크 빌딩(Link building)’을 말하는 것으로 인용하거나 공유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사이트와 연결된 외부 채널을 만드는 링크 빌딩이 많으면 많을수록 검색이 잘 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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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용이 많이 됐다는 건 그만큼 다른 사람들이 내 콘텐츠를 유용하게 쓰고 있다는 뜻이기 때문에 링크 빌딩이 많을 수록 좋은 콘텐츠로 판단되는 것이죠. 특히 링크 빌딩된 사이트가 클 수록 좋은데요.

 

그래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키울 때 네이버 블로그도 같이 시작해서 하면 좋습니다! 네이버는 워낙 거대한 사이트라 이 네이버 사이트에 링크 빌딩이 되면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어요. 근데 당장 처음부터 내 콘텐츠를 누가 공유해가는 걸 기다리는 건 매우 시간이 많이 걸리니, 여러분이 네이버 블로그를 만들고 그 블로그에 티스토리 콘텐츠를 링크를 두세요! 

 

어떻게 하면 좋은지는 이 콘텐츠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링크 빌딩은 SEO에 꽤 많은 영향을 주니까 꼭 시도해 보세요! 추천드립니다.

 

그럼 끝!!

 

위 내용은 메인 노출없이 일 2천명 방문자를 만들면서 직접 체득한 방법이에요. 여러분에게도 꼭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더 궁금한 내용은 댓글로 물어봐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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